본문 바로가기

독일생활/먹고 사는 이야기

[발사믹 식초] 종류 및 추천. 효능. 모데나 Modena란?

 

 한국에 살 때도 발사믹 식초를 알고는 있었지만 직접 사본 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독일에서는 대부분의 학생식당에 샐러드 뷔페가 있을 정도로 전채 요리로 샐러드를 많이 먹다 보니 자연스럽게 발사믹 식초를 자주 접했습니다. 독일에서 오래 살다보니 이제는 발사믹 식초를 먹고 싶어서 샐러드를 만들 정도로 제 주방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Paderborn 대학 학생식당

모데나 Modena 발사믹 식초란?

  모데나는 이탈리아 북부에 있는 도시인데 이 마을 주변 지역에서 생산된 식초가 발사믹 식초(Balsamico)입니다. 처음에 발사믹 식초는 순전히 우연히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누가 조리된 포도 주스(Traubenmost, 발효되지 않은 포도 주스 또는 발효가 막 시작된 포도 주스)를 다락방에 놓고 잊어버렸는데 시간이 지나 발견된 것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발사믹 식초라고 전해집니다. 발사믹 식초는 이탈리아어로 '향기가 좋다'라는 뜻인데 식초와 달리 무겁고 단맛이 나서 샐러드 드레싱으로 많이 먹습니다.

 

 

 

모데나 발사믹 식초의 종류

규정된 규칙에 따라 생산된 발사믹 식초의 경우, 제품에 아래와 같은 명칭을 붙일 수 있습니다. 

 

Aceto Balsamico di Modena

 : 이 제품은 반드시 모더나 또는 Reggio Emilia 지역에서 생산산도는 6% 이상입니다. 포도 농축액, 캐러멜, 향료, 방부제 및 글리세린을 첨가해 생산하는 대중적인 발사믹 식초입니다. 

Aceto Balsamico Tradizionale (ABT)

: ABT는 트레비아노(Trebbiano) 및 소비뇽(Sauvignon) 같은 품종의 백포도로만 생산할 수 있고 방부제나 착색료는 전혀 첨가하지 않는 천연 제품입니다. 배럴에서 최소 12년 숙성시켜야 하고 25년 이상이면 Extra Vecchio라고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연간 10,000리터만 생산되기 때문에 Aceto Balsamico di Modena보다 약 7배 비싼 가격에 판매됩니다.

Aceto Balsamico Tradizionale di Modena (ABTM) / Reggio Emilia 

: ABT와 생산 조건이 같고 제품이 모데나 Modena 또는 Reggio Emilia 지역에서 생산 된 경우 일컫는 명칭입니다. 

 

 

 

 

발사믹 식초의 효능

한 독일 기사에 따르면 발사믹 식초의 효능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품질이 높은 제품일수록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독일에서 알려진 발사믹 식초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 노폐물과 독소가 피부를 통해 배출된다.

- 소화를 촉진한다.

-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위에서 설명한 ABT 제품을 섭취할 경우 심장과 간 강화 효과가 있다.

- 호흡기를 깨끗하게 해주고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호흡기 감염을 예방한다. 

 

모데나 발사믹 식초 추천

 레스토랑에서 식전 빵과 함께 나오는 발사믹 식초가 맛있어서 독일 일반 마트에서 사봤는데 너무 맛없어서 다 먹지도 못하고 버렸었습니다. 아무래도 비싼 제품을 사야 맛있을 것 같아서 시도해 봤는데 레스토랑에서 먹던 것보다 더 맛있어서 이제는 12년 이상 숙성시킨 발사믹 식초만 찾아서 삽니다. 유통기한도 5년 정도 (ABT는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되다 보니 맘 편히 쟁여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1. 벨레이 인베키아토 발사믹 식초 12년 숙성 250mL

: Bellei Nastro nero Invecchiato Aceto Balsamico di Modena IGP

이 제품은 독일에서도 찾기가 어렵습니다. 백화점에 갔다가 우연히 보고 샀는데 다른 데서는 찾을 수 없었고 온라인에도 잘 없습니다. 산 지가 오래돼서 정확한 가격이 기억은 안 나는데 20유로 언저리였던 것 같습니다.

 

2. 주세페 주스티 / 리카르도 12년 숙성 3골드 메달 발사믹 식초 250mL

: Balsamico II Denso Giusti - Riccardo Giusti Aceto Balsamico di Modena (3 Gold Medals) 

독일 현지 가격 20,99유로 (28,546원 / 1유로 = 1,360원)

 

Giusti 브랜드는 Modena에서 가장 오래된 식초 제조사입니다. 숙성 기간에 따라 메달 개수로 발사믹 식초의 등급을 나누었는데 250mL 기준 독일 현지 가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골드 메달 3개 12년 숙성 20,99유로 28,546원
골드 메달 4개 15년 숙성 34,50유로 46,920원
골드 메달 5개 20년 숙성 49,90유로 67,864원

Balsamico II Denso Giusti - Riccardo Giusti Aceto Balsamico di Modena (3 Gold Medals) 

*추천 제품* 

 제가 독일에 와서 처음으로 샀던 발사믹 식초가 1번 제품이고 최근에 다 먹어서 2번을 새로 샀는데 제 입맛에는 1번이 더 맛있었습니다. 벨레이가 더 묵직하고 풍미가 강했습니다. 저는 신맛을 안 좋아하는데 리카르도가 신맛이 더 세서 저는 다음부터는 벨레이만 구매할 것 같습니다. 

 

 

발사믹 식초 먹는 법

 저는 따로 드레싱을 만들지 않고 샐러드에 발사믹 식초를 그대로 뿌려 먹습니다. 독일 사람들도 발사믹 식초를 많이 먹는데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레싱 조합이

 

발사믹 식초 2T

올리브 오일 5T

겨자 1t

꿀 2t

소금, 후추

(T : 밥숟가락, t : 티스푼)

 

입니다. 어떤 샐러드에도 잘 어울리지만 저는 발사믹 식초는 특히 토마토&치즈(모짜렐라 또는 페타 Fata)와 궁합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발사믹 식초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