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생활/코로나

독일 코로나 락다운(Lockdown). 무엇이 다른가?

11월 2일부터 독일은 부분 락다운(Teil-Lockdown)을 시행했다. 모든 식당과 까페에서는 포장만 가능하고 박물관, 동물원, 영화관 등 여가시설은 모두 문을 닫았다. 그럼에도 감염자 수는 감소할 기미가 안보였고 12월 10일 하루에 23,679명이 확진 판정을 받으며 최고치를 경신했고 어제 12월 14일에는 18,94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출처 : Kreis- und Landesbehörden, RKI, JHU, Impfstoff-Zentrum   London School of Hygiene & Tropical Medicine, WHO

결국 내일 12월 16일부터 2021년 1월 10일까지 독일 전국에 온전한 락다운이 시행된다. 위에 지도에서 알 수 있듯 내가 살고 있는 작센주(Sachsen, 지도상에서 오른쪽 중간에 위치)에는 확진자가 폭증하여 이미 이번주 월요일부터 시행중이다. 독일의 락다운 조치는 어떤 내용을 포함하는지 알아보자.

 

지인과의 모임

거주지 등록 기준으로 최대 두 가구, 총 5명까지만 대면 모임이 가능하다(만 14세 이하는 제외).  예를 들어 자녀 수와 관계없이 만 14세 이하 아이를 동반한 부부 두 쌍의 모임은 가능하다. 다른 예로는 같이 살지 않는 친구와 만날 경우 단 둘이서만 만날 수 있다.

크리스마스

위 모임 조치는 12월 24일부터 26일까지는 예외다. 이 기간 동안은 거주지와 상관없이 최대 5명이 만날 수 있는데 (역시 만 14세 이하는 제외다.) 이 5명은 가까운 가족 또는 친척(배우자, 동거인, 같은 항렬의 사촌, 형제, 조카)만 해당된다. 가족 또는 친척과 거소지가 같은 사람의 경우는 최대 5명 기준과 상관없이 추가로 동반 가능하다. 

상점

 필수시설을 제외하고는 모두 문을 닫는다. 필수시설에는 마트(Lebensmittelläden), 야외 시장(Wochenmärkte), 음료 전문 마트(Getränkemärkte), 건강 식품점(Reformhäuser), 유아용품점(Babyfachmärkte), 약국(Apotheken), 의료용품점(Sanitätshäuser), 생활용품점(Drogerien), 안경점(Optiker), 보청기 센터(Hörgeräteakustiker), 주유소(Tankstelle), 자전거 수리점(Fahrradwerkstätten), 은행(Banken), 우체국(Poststellen), 청소업체(Reinigungen), 세탁소(Waschsalons), 신문판매점(Zeitungsverkauf), 반려동물 용품점(Tierbedarf), 사료판매점(Futtermittelmärkte), 크리스마스 나무 판매점(Weihnachtsbaumverkauf), 도매상(Großhandel)이다. 식당과 까페는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하다. 

 신체 접촉이 불가피한 업종은 문을 닫아야 한다. 예를 들어 미용실(Friseursalons), 메이크업실(Kosmetikstudios), 마사지샵(Massagepraxen), 타투샵(Tattoo-Studios) 등이 이에 해당된다. 

 

유치원 및 학교

모두 휴원 및 휴교해야 한다. 의무적으로 현장 교육이 필요한 경우 예외이다. 

직장

고용주가 직원들에게 휴업을 공지하거나 대다수의 재택 근무를 권장한다.

식당 및 음주

모든 식당, 까페 및 주점은 매장 내 취식이 불가능하고 포장과 배달 서비스만 제공 가능하다. 구내식당은 영업 가능하다. 공공장소에서 음주는 금지다. 잔 또는 병을 부딪히는 행위를 할 경우 벌금을 내야한다. 

종교시설

1,5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할 경우 종교시설 방문이 가능하다.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하고 합창은 금지다. 

요양원

요양원에 거주하는 자는 1주일에 의무적으로 여러 번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한다. 코로나 위험지역인 경우 방문자는 최근에 코로나 검사 음성 확인증을 소지해야 한다. 

여행

여행을 금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코로나 위험국가 방문 후에는 자가격리가 필수다. (며칠동안인지는 명시돼있지 않음)

 

이상 독일 락다운 지침을 알아봤습니다. 이후 코로나 상황을 보고 1월 5일에 메르켈과 장관들이 1월 11일부터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결정한다고 합니다. 이번 락다운을 계기로 독일 코로나 상황이 나아지길 바라봅니다. 

 

참고뉴스

www.zeit.de/wissen/gesundheit/2020-12/coronavirus-neuinfektionen-rki-gesundheitsaemter-montag-hoechstwert?utm_referrer=https%3A%2F%2Fwww.google.com%2F

www.tagesschau.de/inland/gesellschaft/corona-regeln-lockdown-101.html